주식공부/재무제표

4. 재무제표: 재무상태표-재무상태표가 필요한 이유

정봉봉 2022. 6. 30. 23:56
반응형

앞서 재무상태표란 개인의 자산과 같다고 설명하였다. 그렇다면 세부적으로 재무상태표를 보는 이유가 무엇이고, 해당 재무상태표의 각 항목이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하여 작성해보고자 한다. 먼저 재무상태표 즉, 기업의 자산을 보는 이유는 무엇일까? 

 

삼성전자 22년 1분기 재무상태표 예시

 

유명한 투자자들은 투자를 예측의 영역이 아닌 대응의 영역이라고 단언하고 있다. 이는 바꿔 말하면, 주식의 가격이 오를지 내릴지는 아무도 알 수가 없다는 뜻이다. 물론, 여러 가지 판단을 기반으로 오를 가능성을 보고 혹은 내재가치와 현재 해당 주식의 주가 사이의 큰 괴리를 보고 확률에 투자를 하는 것이 결국 주식이지만 그렇다고 하더라도 100%라는 건 사실 불가능하다.

 

반응형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 주식투자에서 기간에 대한 고민을 해볼 필요가 있다. 나 역시 마찬가지지만 모든 주식 투자자는 내가 해당 주식을 매수함과 동시에 가격이 급격하게 오르길 기대한다. 그러나 테마주 혹은 정말 대단한 행운으로 인하여 급등하는 시점에 주식을 매수하는 것이 아니라면 어느 정도 시간이 필요할 수밖에 없다. 특히, 소위 가치투자라는 방법론은 세부적인 디테일은 논외로 하더라도 남들이 모르는 시점에 먼저 싼 가격에 사서 해당 주식이 내재가치에 수렴하면 매도하는 방식을 취하기 때문에 기다림이 필연적으로 수반된다.

 

위의 글에서 반복적으로 기다림, 시간 등의 단어를 사용하였다. 그 자체도 매우 어려운 일이지만, 기다려보겠다고 마음을 먹었다고 가정해보자. 그럼 다음 단계로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재무적인 건전성의 측면에서 내가 투자하려는 회사가 투자할만한 회사인지, 그리고 내가 기다리는 동안 내가 투자한 회사가 없어지지는 않을지를 판단해야 할 것이다.

 

개인적으로 바로 이 점이 재무상태표를 봐야 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라고 생각한다. 세부적으로 들어가면 고려할 사항이 많고, 나도 완전한 디테일로 모든 항목을 소위 마스터한 것이 아니므로, 내가 이해한 선에서는 위와 같이 정리할 수 있을 것 같다.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재무상태표 활용의 목적: 내가 투자한 회사가 건전한가? 없어지지(상장폐지)는 않을까?

 

다음 글에서는 실제 재무상태표의 구성과 각 항목이 의미하는 바에 대하여 상세히 기술해볼 예정이다.

반응형